Elastic Maps Service 한국지도 추가

Elastic Map Service 에 한국 지도가 추가되었습니다. 한국 지역을 Region Map 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.

Posted by Jongmin Kim (김종민) on 2019-01-28

Elasticsearch, Kibana 에서 위치정보 사용

Elasticsearch 에서는 숫자, 텍스트 뿐 아니라 지역 정보를 가지고 활용이 가능합니다. logstash 또는 ingest pipeline 의 geopoint 필터를 사용하면 IP 주소로부터 다음과 같은 정보들의 추출이 가능합니다.

Elasticsearch에 지역정보를 저장하고 Kibana 에서 지역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은 아래의 2가지가 있습니다.

Coordinate Map은 위의 geoip.location 필드의 { "lon":113.25, "lat":23.1167 } 같은 geo_point 형식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지도에 표시하는 방법입니다. 이 정보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지도에 원이나 사각형, 열지도(heatmap) 형식으로 수치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
Region Map은 geo_point 가 아니라 term aggregation 을 이용해서 위의 geoip.country_code 필드의 KR,US,CN 같은 keyword 형식으로 저장된 필드의 값을 가지고 미리 정의된 geo-hash 영역에 대입하여 지도에 나타내는 방식입니다.

Region Map에서 지원되는 지도들은 Options 의 Vector Map 항목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.

지원되는 지도와 데이터의 종류들은 Elastic Maps Service - https://maps.elastic.co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.

Elastic Maps Service 에 한국 지도 추가

기쁘게도 이번에 Elastic Maps Service에 한국 지도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.

  • South Korea Provinces
  • South Korea Municipalities

기본적으로 Elastic Maps Service 는 위키데이터에 있는 정보들을 활용합니다. South Korea Provinces 의 경우에는 wikidata에 있는 정보를 활용해서 8개의 도와 서울특별시, 광역시 정도 들을 표시합니다.

South Korea Municipalities 지도는 시,군,구 단위까지의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. 이 정보는 wikidata에 없기 때문에 박은정 님으로부터 처음 작성된 South Korea Maps 의 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. 이 중 통계청 통계지리정보서비스 - KOSTAT 자료 부분을 활용합니다.

데이터의 출처와 라이센스는 Elastic Maps Service 의 깃헙
https://github.com/elastic/ems-file-service/blob/master/sources/kr/README.md
에 명시하고 있습니다.

맵 geo.json 파일은 South Korea Maps 에 있는 실제 맵 보다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2차 가공을 다시 한번 했습니다. KOGL 라이센스는 2차 가공을 허용한다고 명시하고 있어서 문제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. Merge 기록은 아래에 있습니다.
https://github.com/elastic/ems-file-service/pull/74

이제 Kibana의 Region Map에서 대한민국 시군구 지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 options 에서 vector map을 South Korea Municipalities 으로 선택하고 분석할 keyword 값과 일치하는 join field를 선택하면 됩니다.

시군구 명칭과 코드들은 https://maps.elastic.co/#file/south_korea_municipalities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통계청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에서 코드표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. 알림마당 > 자료신청 >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 하단에 코드표 및 이용설명서 를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.